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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씨 가문의 기원과 신라시대 경주김씨 와의 관계

DS Label(남동수) 2023.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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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씨 가문의 문장 & the coat of arms of the NAM family

 

 

남씨 가문의 기원과 신라시대 경주김씨 와의 관계

 

남씨 가문의 기원

 

지금 남씨 3관4파는 모두 시조의 기원을 남민(南敏)으로 하고 있고 그의 중국도래설을 정설로 인정한다.

중국도래설이란 755년(신라 경덕왕 14년)에 당나라 사신 김충(金忠)이 일본에서 돌아가는 길에 폭풍을 만나 영양 축산 죽도에 표착하였는데,그 당시 당나라는 안사의 난으로 나라가 어수선한 상태여서 김충은 당 천자에게 신라에 살게 해주기를 청했고 천자가 허락을 하자 경덕왕이 김충에게 영양을 식읍(食邑)로 주고 성을 남이라 하사하고 이름을 민이라 하게 했다는 것이다.

 

이 기원에 대한 근거가 무엇인지 말하고 있지는 아니하나 추측하건데 격암 남사고가 처음 족보를 만들면서 이것을 확립시키지 않았나 생각한다.

 

남씨 족보가 처음 체계적으로 등장하는 것이 남사고 때라 보면 격암 남사고의 출생년도가 1509년이므로 김충의 축산 죽도 상륙에서부터 이때까지 750 여년의 시간이 흘렀다.

 

그런데 과연 750년 동안 남민의 이야기가 이렇게 구체적으로 전해져 내려올 수 있었을까? 계유보 수권(首券) 176 쪽 몽뢰 가첩(夢賚 家牒)에 있는 의령 후손 연년(延年)의 글에 보면 중국도래설은 격암 남사고의 가설이라 말하고 있다.

 

몽뢰 가첩은 필자에게 자료가 없어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최소한 1622년 이전에 만들어진 남씨 최고(最古)의 족보중의 하나이다. 같은 책 177쪽 병암(屛巖)의 글에 보면 중국도래설이 실증적으로 고증해서도 신빙성 없음을 말하고 있다. 시조 남민이 중국에서 왔고 본명이 김충이다는 것도 서로 모순이다.

김씨는 신라시대로부터 내려오는 우리 나라 고유의 성씨로서 다른 나라에는 없기 때문이다. 

행랑아범註: 이 대목은 필자 남재권씨의 중국성씨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보인다. 지난 2007년 4월 중국의 여남김씨 진중쩌우(金鐘照 50세.하남성 여남현 정치협상회부주석)씨가 한반도에 정착한 조상 金忠을 찾아 한국에 온 사실이 있다.

 

남민이 최초로 살았다는 곳이 축산(丑山)이라 하고 축산에는 남민과 그의 후손들이 살았다는 김이부동이라는 마을 이름이 아직도 동네 사람들에게 전해 내려오고 있는데 한반도에 도착해서 남민이 남민 당대에 영양을 식읍으로 받았다면 과연 그가 영양현으로 가지 않고 바다가의 조그만한 어촌에 계속 머물러 있었겠는가?

이 이야기는 전부가 강한 유교적인 색깔을 띄고 있다. 김충이 중국사람이라는데서 모화사상(慕華思想)을 볼 수있고 왕으로부터 직접 성을 하사받았고 이름을 민(敏)으로 고쳤다는데서 권위주의적 유교 정신을 볼 수 있다. 이 이야기는 사고같은 유학자가 생각할 수 있는 전형적인 것일 뿐더러 조선시대 유학자의 한계를 보여주기도 한다.
그러나 격암 남사고는 김씨라는 성이 우리 나라 고유의 성이며 그 당시 신라와 중국의 관직명, 사신의 왕래 등에 대한 실증적인 고증은 생각하지 못한 것 같다.

현재 남씨 각 파별로의 시조는 영양파는 홍보(洪補), 안동파와 의령파는 군보(君甫), 고성파는 광보(匡甫)이다. 현재 남아 있는 자료로 판단할 때 홍보, 군보, 광보의 삼형제설은 근거가 없다.

 

이름의 끝자의 발음이 일치하고 한자도 비슷한데서 형제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 객관적인 근거는 아무것도 없다.

1425년에 죽은 광보의 6세손 영번(永蕃)이 60살 정도 살았다면 그의 출생년도는 1360년 경이고 그의 아버지 승고(承顧)가 30살 되던 해에 영번을 낳았다면 승고는 1330년경에 출생한 것이되다.

광보는 승고의 5대조 할아버지이다. 계유보 수권 433쪽에 있는 1372년(공민왕 21년)에 만들어진 휘주(暉珠) 묘의 광기(壙記)와 437쪽에 있는 1390년(공양왕 2년)의 호적에 의하면 군보는 휘주의 5대조 할아버지이다.

휘주가 60살 정도 살았다고 하면 휘주는 1310년경에 출생한 것이 된다. 이로 볼 때 광보와 군보는 같은 시기의 사람이거나 이들 사이에는 많아야 1세대 정도의 차이가 있음을 추측할 수 있고 이들의 출생년도는 1150년 내외가 될것이다.

같은 책 412쪽 의령 후손 태보(泰譜)가 쓴 글을 보면 백운 이 규보(白雲 李奎報, 1168-1241)의 친구 중에 고성이 본인 남씨 친구가 있었다는 것으로 봐서 1200년 경에 이미 고성파가 성립했음을 알 수 있다.

고성파가 가장 나중에 형성된 것은 모두의 의견이 일치하는 바이므로 이로볼 때 1200년 이전에 이미 영양파, 안동파, 의령파가 형성되었음을 볼 수 있다.

 

즉 남씨의 실제적인 기원은 최소한 1200 이전에 잡아야 한다. 과거의 종인들 중에서 홍보, 군조, 광보의 관직명칭이 충선왕(1308-1313) 이후에 만들어진 관직이므로 이들이 충선왕 이후에 관직을 했던 사람이라 주장하는데 이것은 제고를 해보아야 할 것같다.

만약 이러하다면 충선왕은 1308년에 왕에 오르는데 되었는데 군보의 5대손인 휘주가 1372년 죽고 광보의 6대손 영번이 1425년에 죽은 사실을 설명하기 힘든다.

안기부가 정보부로 명칭이 바뀌고 이후 기능상의 큰 변화없이 계속 존속하여 50년 정도가 지났을 때 어떤 사람의 할아버지가 안기부장을 했으면 그 손자는 그의 할아버지가 안기부장을 했다고 말할것인가 정보부장을 했다고 말할 것인가?

 

남씨의 시조는 원래 영양 김씨였는 것으로 추측 할 수 있다. 추측 이지 확실 하지는 않다.

이 근거로는 지금도 우리 남씨는 영양 김씨와 결혼을 금하고 있는데 이는 남씨와 영양 김씨가 한 핏줄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정유보 수권 54 쪽에 나와있는 남민이 처음 살았다는 동네를 사람들이 김이부동이라는 부르는 것도 남씨가 원래 김씨였음을 말해주는 증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격암 남사고가 아무 근거없이 어느날 갑자기 우리 남씨는 김씨로부터 나왔다는 말을 하지는 않았기 때문일 것이고 그 당시 사람들이 격암 남사고의 말을 수용했다는 것으로 봐서도 남씨가 김씨에서 나왔다는 것을 뒤받침한다 하겠다.

우리 남씨는 아마 고려시대에 성을 김씨에서 남씨로 바꾼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신라시대에는 김씨는 귀족의 성이었으므로 김씨가 평민의 성인 남씨로 바꾸는 것은 생각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경주김씨 분관록에는 영양 남씨가 경주 김씨에서 분파한 <동원이관성(同源異貫姓)>이라고 기록하고 있어, 중국 김씨 후손이라는 남씨들 주장과는 다르다.

 

이상 마치며 결론...

영양김씨는 사실 모르겟다

결론은 남씨의 기원은 경주김씨 이며 경주김씨 --> 영양남씨 안동남씨 의령남씨 고성남씨 분가 지금의 남씨 성씨가 만들어 지지 않았나 생각한다. 하지만 여기서 끝내면 뭔가 아쉬울것이다.

사실 이렇게  족보 따지는게 얼마되지 않았다. 우리는 다 같은 하나다 라는게 나의 최종결론이다.

위쪽 으로 계속 거슬러 올라 가다보면 결국에는 하나 였다는걸 알수있다.

한민족.. 환단고기.. 배달의민족.. 단군... 등등..

우리는 다 연결되어 있다.

부질없고 의미없다.

결국엔 하나다.

우리는 다 가족이 될수있고 다 같은 한민족 임을 알수있다.

참고로 나는 고성남씨 28세손 이다.

그렇지만 의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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